통해 해외시장을 공략하고자 했다. 원더걸스, 비, 소녀시대, 세븐과 같은 가수들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가수들로 대변되는 K-POP이 일본, 중국, 동남아와 같은 아시아 시장에서는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막대한 수입을 거두며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드골 공항에 입국할 때 1천500여 명이 몰려들게 했던 한류스타의 인기를 다시 한 번 실감케 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의 대중음악(K-Pop)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예를 들어 설명하기로 하자.
발전되어 왔다. 이와 같은 태권도의 국제화에 대한 노력은 태권도의 보급과 대중화에 커다란 성과를 가져왔으나, 아울러 무예로서의 태권도의 본질적인 철학과 수련형식에 새로운 변화를 강요하고 있는 것이다. 위에 언급한 케이팝과 태권도는 국가브랜드 향상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장에서는
K-POP이 급속도로 전파되었다.
한류의 발전단계를 3단계로 나눠볼 수 있는데 1997년에서 2000년 초 한류가 생성된 ‘한류1기 ’, 2000년 중반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시기가 한류의 심화기 즉 ‘한류2기’ 2000년 후반 중동, 북아프리카 등 아랍권과 중남미를 지나 유럽 상률을 준비하고 있는 지금이 ‘
있다. 서양의 팝과는 다른 또 하나의 특징은 시각적 즐거움이 크다는 점이다. 음악 기획사에 의하여 오랜 기간 훈련을 받은 아이돌들은 대부분 5~6명, 많게는 10명이 넘는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은 잘생긴 외모와 감각적인 패션스타일, 화려한 댄스와 무대장치 등을 통해 눈을 즐겁게 해준다.
K-pop열풍을 이런 현상 중에 하나라고 보고, 정보화 사회와 연결하여 이 현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론
Ⅱ-1. K-POP의 현황
(1)K-POP의 확산
K-POP은 영미권의 대중음악을 뜻하는 팝(pop)이라는 용어에 대한민국(Korea)의 이니셜을 붙여 만들어진 용어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대한민국의 유행
경제적 효과도 상당하다는 점에서 전반적으로 한류의 긍정적 측면이 더욱 부각되는 분위기이다. 한류에 대한 일부의 부정적인 시각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한류열풍은 한국문화가 발전하고 확산되게 하는 좋은 기회가 된다. 그러므로 한류열풍을 지속시킬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올바른 방향은
발전해 온 과정을 실제적 예시를 통해 총합하여 조사하였다. 그를 바탕으로 여러 문헌의 내용과 조원들의 경험 등 및 신문, 인터넷 등의 여러 매체를 통해 열풍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볼 것이며, 상기의 모든 연구에서 도출한 한류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을 두
열풍이 시작되었다. 이후 한류드라마 열풍은 중국뿐만 아니라 타이완, 홍콩,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2000년대 중 후반부터는 한국의 대중가요가 아시아를 중심으로 유럽과 남미 중동지역까지 세계 각국에서 사랑을 받으며 한류열풍을 이어갔다. K-POP의 다양한 장르
K-POP과 소셜미디어, 그리고 Allkpop
최근들어 PSY의 ‘강남스타일’과 ‘젠틀맨’이 새로운 한류의 흐름으로 부상하였다. 이에 대한 의견으로, PSY는 그동안 많은 K-POP 가수들과 연예인들이 오랫동안 다져놓은 한류의 기반이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급성장이 가능했다는 분석도 적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